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폐 건강 자가테스트해보세요" 병든 폐가 보내는 신호를 놓치면 암으로 발전합니다

by 우수사원 2022. 7. 23.
반응형

오늘은 폐가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폐 건강 테스트 자가진단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폐가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 잦은 기침

세균으로 인해 이상 증상이 생기면 폐는 병균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기침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침을 멎게 하는 약을 복용 함에도 불구하고 기침과 감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잘 멈추지 않는다면 폐가 나빠졌다는 신호입니다.

 

 

2. 가래 증가

폐는 폐 속에 있는 병균들을 내보내기 위해 기침이나 끈적한 액체를 만드는데, 폐에 이상이 있다면 색이 진한 가래가 나오게 됩니다.

 

 

3. 가슴 압박

염증이나 암세포가 흉막과 흉벽을 막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폐는 딱딱해 지게 되고 무거운 물체가 가슴을 누르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4. 뼈 통증

암은 한 곳에만 있지 않고 그 주변으로 퍼지는 습성이 있는데 폐암이 뼈로 전이되었다면 무거운 짐을 들거나 아플 일이 없어도 상반신에 걸쳐 뼈에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5. 호흡 곤란

호흡할 때 들어가는 공기의 통로를 막으면서 횡격막 신경이 마비되어 결핵, 폐렴, 폐암 등 폐가 나빠지면 흉막에 물이 차거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산소를 못받으면 나타나는 증상

1. 깊은 호흡

폐 기능이 떨어지거나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에 좋은 공기 공급이 원활히 되지 않아 답답함을 느껴 부족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깊은 호흡을 자주 쉬게 됩니다.

 

 

2. 피부 트러블

폐 기능이 저하되어 들숨 날숨이 원활하지 않으면 좋은 산소와 나쁜 산소가 걸러지기 어려워 혈관을 담당하는 심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얼굴에 트러블이 생기게 됩니다.

 

 

3. 피로감

폐가 안 좋으면 뇌로 가는 산소공급에 문제가 생겨 평소 거뜬히 오르내리던 계단이 어느 날 식은땀이 날 정도로 힘들고,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4. 힘든 수면

폐 기능이 저하된 분들이 눕게 되면 폐에 수분이 정체되어 깨어 있는 시간보다 숨쉬기가 힘들어져 잠들기가 어려워집니다.

 

 

5. 천명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숨소리가 맑지 못하고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은 산소가 이동하는 기관지 통로가 좁아져 나타나는 것으로 폐가 망가지고 있다는 경고입니다.


 

📌 폐에 좋은 음식

동양의학적으로 보았을 때 폐는 금(폐 대장)기운이 주관하므로 폐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매운맛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매운맛의 음식 중 생강 또는 페퍼민트를 차로 마셔주거나 고춧가루가 듬뿍 들어있는 매운 콩나물국을 먹어주는 것이 폐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폐 건강 자가진단법

👉 등에 귀 대고 숨소리 듣기

상대의 등에 귀를 대고 숨소리를 들어보세요!

쌕쌕 거리는 소리나 휘파람 불 듯 바람 새는 소리가 난다면 기관지와 폐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 누워서 풍선불기

누운 상태에서 코로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한 번의 호흡으로 풍선을 불어 주세요!

풍선 크기가 25cm 이상이면 깊은 호흡을 가지고 있어 폐가 건강하다고 볼 수 있으나, 풍선의 크기가 지나치게 작다면 호흡법이나 폐 건강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6분 걷기

6분 동안 걸을 수 있는 최대한의 거리를 걸어보고 그 거기를 재어보세요!

평균적으로 55세의 6분 걷기 거리는 500m, 75세는 400m 정도입니다.

만약 그 이하라면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촛불 한번에 끄기

촛불 켠 초를 잡고 팔을 앞으로 쭉 벋은 상태에서 입으로 촛불을 꺼보세요!

촛불을 끌 수 없다면 폐 기능이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매년 남성은 26cc, 여성은 22cc정도 폐활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폐 기능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