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치매부터 만성염증까지 유발한다니..." 우리가 자주 먹던 음식이 위험한 음식이었습니다

우수사원 2022. 8. 1. 17:18
반응형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이 체내 '만성염증'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급성 염증과 달리, 끊임없이 생기는 미세 염증을 만성염증이라고 하는데요.

 

만성염증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방치하기 쉽지만, 지속되면 암이나 치매 등 중증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성염증은 혈관을 타고 곳곳을 돌아다니며 신체를 손상시키는데 세포 노화와 변형을 일으키고 면역 반응을 지나치게 활성화해 면역계를 교란한다.

 

비만·당뇨병 등 대사질환부터 습진·건선 같은 피부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천식 등 자가면역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염증은 암 발병률을 높이기도 하는데요.

 

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 연구에 따르면 만성염증 수치가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보다 암 발생 위험이 남성은 38%, 여성은 29% 증가했다고 합니다.

 

 

만성염증은 뇌 세포를 파괴해 우울증, 알츠하이머성 치매도 일으킵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 사망자의 뇌 신경세포를 살펴보니 만성염증이 확인됐으며 근육감소증도 유발합니다.

 

질병이 없는데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거나 통증이 곳곳에서 나타난다면 만성염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런 위험한 질병이 우리가 자주 먹던 음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알려드릴 음식들의 양을 가급적이면 줄여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 만성염증 일으키는 음식

1. 식물성 기름

 

식물성기름은 우리가 흔히 아는 해바라기씨 기름, 올리브기름, 참기름, 콩기름과 같이 씨나 과일, 견과에서 얻는 기름을 말합니다.

 

이런 식물성 기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은데, 이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에 들어가면 활성산소와 엮이기 쉽고, 이는 노화와 성인병의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식물성 기름의 경우 동물성 기름보다 덜 해롭다고 알려져 있고, 불포화지방산 역시 세포막 형성에 중요한 요소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건강하게 식품성 기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먹는 양이 중요한데 만성 염증을 일으키지 않으려면 하루 섭취하는 총열량의 10%를 넘기지 않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생선통조림

 

통조림의 시작은 과거 프랑스 병사들이 전쟁터에서 음식을 먹기 위해 고안된 것인데요. 

 

음식이나 식재료를 캔에 담아 밀봉해 오래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보관을 위해 조미료와 식품 첨가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설탕에 절여 살이 찔 수 있습니다.

 

특히, 정어리나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의 경우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이 풍부한데, 통조림에 밀봉한 후 멸균을 하는 과정에서 퓨린이 통 안에 갇히게 됩니다. 

 

문제는 퓨린이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을 경우 요산이 돼 통풍을 유발할 수 있는데, 만성염증이 있는 사람은 퓨린이 몸속으로 잘 배출되지 않아 통조림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통조림은 가급적 먹지 않고, 만약 먹어야 한다면 뚜껑을 열고 5분 정도 두어 증발시킨 후 액체는 버리고 건더기만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라면

 

라면은 1일 권장 나트륨을 꽉 채울 만큼의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라면처럼 짠 음식을 자주 먹으면 수분이 몸 안에 많아지고 혈액량이 늘어나는데, 이는 혈관의 저항이 생기면서 부종이 생길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높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짠 음식을 자주 먹으면 혈관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는 혈관 벽을 두꺼워지게 하는 원인이 되는데, 이런 상황이 장기화되면 만성염증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 되니 짠 음식, 국물이 많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4. 많이 먹는 습관

 

일본은 장수의 나라로 유명한데 그 요인으로 ‘소식’을 이야기 합니다.

 

소식은 꼭 적게 먹는 것보다 고기나 생선을 갖추지 않은, 채식 위주의 소박한 음식으로 근원적 힘과 연결해 주는,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주는 음식이라는 뜻입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식을 한 사람들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감소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되고 있는데요. 

 

따라서 만성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음식을 한 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는 적당한 양을 먹는 것, 굶었다가 한꺼번에 많이 먹는 습관은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